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사업 확장 방법으로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가맹점은 제공하는 직급과 인력으로 유통망을
빠르게 확대하고 사업 확장의 위험을 함께 공유 및 투자의 자금에 관해 높은 수익을 준다는 것이다. 가맹점사업자들의 자발적인 고동기가 높은 경영으로 일정한 가맹점이 있는 한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디어 개발 및 성공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업종에 관해 효율적인 경영구조 및 관계를 성공으로 하는 새로운 사업자들을 양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비창업자에게 좋은 창업의 조건으로서 안정적 및 성공확률이 높은 사업기회 및 일관성 있는 메뉴와 서비스로 고객을 지원할 수 있다. 일정 수준의 독립 또한 가능하다. 시장에서 검증이 된 메뉴와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활용한 고객 확보로 인해보다 높은 안정성을 높여준다. 만일 창업자금이 부족한 사람인 경우 일정 부분 지원을 해주거나 대출을 해주는 것에 장점을 들 수가 있다.
먼저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자율, 독립성으로 이윤흐름의 보장 및 계약기간의 상호 사용과 경영기법 등을 언제든지 사용할수가 있다. 일반 소비자들의 직영점이나 가맹점 구분을 못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이 부분을 명확하게 파악을 하게 된다면 가맹점보다 가맹본부에서 직접 운영을 하니 더 낫지 않을까 싶은데 매뉴얼을 보다 철저하게 지키는 직영점들을 많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 어딜 가나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게 되면 이벤트나 마케팅 활동에서 얻어지는 효과 및 케이스는 일반적인 외식업체보다는 높다고 할 수 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잘되는 시스템으로써 협동성 및 공동성이 공존하여 동고동락을 할 수 있는 공동체라고 볼 수 있다. 검증된 아이템이 있다면 모르는 지역의 그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 모집을 하여 정보 부족으로 오는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독립점을 창업하는 경우에는 일회용품 등의 최소 수량을 제작을 해야 하는데 가맹점 창업의 경우는 필요한 수량만큼 소량으로진행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소자본 창업으로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소비자의 니즈 변화에 따른 변화를 잘 따라갈 수 있으며 불황에 강하 고업종에 대한 구별이 없이 사업 전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유연성이 풍부한 사업이고 또한 경제적 독립을 희망하는 여성이 있다면 인기 있는 사업으로서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자의 약 30% 이상이 여성이라고 한다. 특히 프랜차이즈는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서로 간의 신뢰와 책임을 의무로 하기에 그러한 존재라고 볼 수 있겠다.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역할 및 문제점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법률적으로 독립적인 본부와 사업자 간의 관계로 인해 이루어지는 하나의 마케팅 혹은 유통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사업 확대라고 할 수 있겠다.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전문지식 및 경험이 없다고 해도 쉽게 창업을 할 수 있으며 성공률이 높은 창업방식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향후 지속적인 발전이 될 것이라고 본다. 프랜차이즈의 중 여성은 국민경제성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이득을 준다. 창업기회의 확대 및 일자리 창출, 다른 사업과의 결합으로 인해 파급효과 또한 뛰어나다. 따라서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프랜차이즈의 성장이 이루어진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소자본으로 큰 경험 없이 안정적으로 창업기회 확대와 가맹점 개설에 따른 일자리 창출로 인해 취업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겠다. 물류시스템으로 인해 각 지역의 공동 마케팅으로 유통구조의 시스템을 개선시켜
유통비용을 감소시키고 선진 유통구조를 실현하고 있는 큰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국내 및 지역에 관계없이 소비자들 이동 일한 품질과 동일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을 받을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리고 불황에 강한 아이템으로 경기변화에 영향을 덜 받고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대응이 가능해 경기안정에 큰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산업과 연계가 가능하여 연관산업의 발전에 도움을 주고 농업 및 임업 등과 같은 산업에 연계하고 주방기기 및 타산업의 제조업과 연계 및 관광뿐만이 아니라 서비스 등 모든 업종에도 적용이 된다.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인정받고 있어서 유망하고 수출을 증대를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다국적 프랜차이즈는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성장을 하듯이 국내의 프랜차이즈도 해외로 진출하고 있고 그 큰 가능성은 얼마든지 존재한다. 신경영기법과 유통기법에 기여를 하고 많은 가맹점들이 공동사업 경영으로 인해 서로 간의 지속적인 발전뿐만이 아니라 선의의 경쟁을 함으로써 그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하나의 문제점으로는 끊임없이 발전을 진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몇 가지의 문제점이 직면해 있다. 지역성 상실 및 문화적으로 획일화되어 고유문화의 쇠퇴가 진행될 수가 있다. 전반적인 유통시스템도 많이 변하기 때문이다. 성공한 가맹본부들 가운데 도덕적 해이에 빠져서 그 이상 신상품 개발 및 서비스에 대한 개선 노력을 하지 않고 지위를 남용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면 그 피해는 가맹점사업자와 소비자들에게 전달이 된다. 우리나라는 특히 수명이 더 짧은데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일정 규모가 갖추어진 후에는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인해 투자를 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가 있다. 프랜차이즈는 서비스와 판매 방향 및 운영 철학에 있어 준수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는데 가맹 정사 업자의 독단적인 상품개발 및독자적 변화 추구는 관철시키기가 어렵다. 또한 일관된 방식은 처한 상황에 대한 유연성이 많이 부족하다. 하나의 상호를 걸고 여러 가맹점이 사업을 운영을 하기 때문에 한 가맹점이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다른 지점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다. 그렇기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미지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프랜차이즈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식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 (1) | 2022.08.23 |
---|---|
외식산업의 변천 과정 (0) | 2022.08.22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0) | 2022.08.21 |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프랜차이즈에 관하여. (1) | 2022.08.20 |
외식산업의 이해에 관한 글 (0) | 2022.08.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