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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전공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by 김아렌 2022.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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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측면에서의 장점과 단점



소규모 조직으로 큰 위험 없이 빠른 시간에 전국적으로 광범위한 규모의 가맹점 확보를 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이득 획득을 할 수 있다. 가맹본부의 상호나 상표 등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가치를 큰 투자 없이 제고시킬 수 있다. 직영점 운영에 필요한 종업원들이 있다면 운영이 되고 가명점 운영은 별도의 직원 없이 운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직원 관리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고용한 점장 보다가 맹점 사업자의 높은 관리 의욕 및 판매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가맹점 운영은 그 지역 사정에 익숙한 사람이 운영을 할 수가 있다. 전반적인 환경조건을 체크하면서 가맹점 모집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가맹비나 로열티를 확보하여 사업운영을 보다 안정적으로 영위할 수 있다. 다점을 통한 구매력 향상 및 물류비용의 감소로 인해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경쟁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생산과 유통면에 있어서 이익이 발생되면 합리화 및 상승효과를 이용한 경영상의 효과가 증대가 된다. 마케팅의 정보 활용 증대와 함께 고효율 광고 및 판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단점

 


직접적인 통제가 어렵고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하는 데 있어 비용 및 노력이 많이 든다.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와 원조는 차후 경쟁자를 양산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가맹점 운영을 통해 노하와 및 경험을 축적시킨 가맹점사업자가 독립을 하여 최적의 입지와 상권에 위지한 경우 가맹본부의 지시에 따라 잘되기도 하며 심지어는 다른 브랜드 상호로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맹점의 물품대금 혹은 판촉 대금이 회수가 되지 않아서 부실로 인한 채권이 발생하기가 쉽다. 가맹점이 많을수록 미수금액이 커진다. 가맹본부가 투자 효율성을 보고 운영하기가 쉽기에 수익성 때문에 직영점 운영을 기피하는 경우가 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의사소통의 문제나 신뢰를 잃은 것에 있어 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시간적, 금전적인 손실을 보고 프랜차이즈 사업에 전념할 수 어려운 상황이 있다. 가맹점을 교육하고 관리를 해야 하는데 물류 관련 사항이나 인테리어 시설 비품 등의 의견에 관한 대립이 발생할 수 있다.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가 있을 때 매출액 누락 및 세금을 기피하는 현상이 일어나서 관리가 어려운 점이 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에 대해 한계성이 있다고 한다. 가맹점 운영을 통한 이익이 직영점의 이득보다 낮은 경우가 있는데 이에 관해 대응책에 있어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3. 가맹정의 장점 및 단점

 


가맹본부에서 정해준 규칙대로만 영업을 하면 되기 때문에 특별한 사업 경험 및 능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하다. 사전에 기존 점포 방문을 통해 검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가맹본부의 시스템과 축적된 노하우로 인해 제품을 개발 및 공급을 하기 때문에 실패 위험이 적다. 그리고 다변화 시장에 대처하기에 가맹본부에서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불황을 없앨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 준다. 개업 초기에 예상되는 재고부담과 제품의 신뢰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가맹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영업 등을 지원하므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처음부터 지명도가 있는 효과적인 점포 운영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곧바로 매출이 나고 특히 아이템에 따라 다르지만 투잡도 가능하다고 한다. 점포설비와 집기 등을 가맹 본붕서 일괄적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경비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소액투자로도 가능하다. 가맹점사업자는 세무와 법, 행정, 매장 경영에 관한 지도를 가맹본부로부터 받을 수 있다. 일정 수준의 독립성 보장과 함께 시장성 과수 익성이 검증된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고 널리 알려진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다. 단일 가맹점으로 성공하면 또 다른 가맹점을 경영할 수 있기에 여러 개의 가맹점 소유가 가능하다. 그리고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브랜드의 경우에는 한 가맹점사업자가 8개 가맹점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단점은 가맹본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도로 인해 가맹점을 경영할 때 스스로 문제 해결이나 경영 개선의 노력을 게을리할 수가 있다. 동일 시스템의 다른 가맹점이 실패할 경우는 특정 가맹점에서 위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모든 가맹점의 신용이나 지명도 면에서 타격을 받을 수 있다. 가맹본부가 운영능력을 상실하거나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기울 때 가맹점은 폐업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한다. 가맹본부 규정이 마음에 안 들거나 보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반영하는 것이 힘들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일부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 협의회를 거쳐 의견 반영을 요청할 시에는 검토해서 반영을 하고 있다고 한다. 판촉 업무와 광고가 지역이나 지점의 특성에 맞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가맹점이 영업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서로 이해가 상반되는 경우에는 상호 독립된 사업가이기 때문에 본부에서 사업자의 의사를 무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계약서 내용 그대로 업무가 추진된다는 점에 있어 가맹점사업자의 특별한 요구사항이나 조건 등에 대한 반영이 힘들다. 자율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계약기간에서 제약이 발생하고 계약 종료 시 갱신 및 양도에 따른 제약이 따른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서 소비자의 장점은 우수한 메뉴 및 제품들이 표준화되어 양질의 서비스로 인해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우수한 경영기법의 가맹점으로부터 효율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원하여 상품 판매에 대한 것을 억제하여 품질 좋은 상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에 반해 단점은 가맹본부의 힘이 너무 강하면 가맹점들이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있으며 가격과 서비스 측면에 있어 소비자에게 안 좋은 불이익을 줄 수가 있다. 만약 그에 따른 위험성과 영업상의 책임소재가 발생할 시 호소에 따른 책임이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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