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보사업 아이템의 탐색
성공적인 사업아이템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될 수 있으면 많은 아이템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창업 시 가능한 모든 분야로부터 시작하여 좁은 범위로 옮겨가면서 체계적인 분석을 하다 보면, 예비사업 아이템이 탐색되고 이어서 창업자에게 적합한 후보 아이템이 1차로 선정된다. 후보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과정과 절차를 보자.
첫 째, 성공 가능성이 높은 상품 유형의 선별이 필요하다. 창업에 적합간 경우는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신상품을 개발하여 수요가 있는 기존 시장에 판매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성공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또한 성장기, 성숙기에 있는 기존 상품을 사업 아이템으로 하여 새로운 시장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성공 가능성이 비교적으로 높은 편이다. 하지만, 신상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의식변화가 있어야 하며 비교적 고가 상품의 경우에는 성공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그런 기존 상품을 기존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경쟁회사와 해외상품과 경쟁하여 이겨야 하는 경우에도 성공 가능성이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성공 가능성이 높은 상품유형과 기본요건을 보고 현재 존재하는 상품을 조사한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존 상품을 찾는 방법에는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중소기업 업종, 즉 증소기업 우선 육성업종, 중서 기업 계열화 업종, 중소기업 고유업종, 도시형 업종 및 기술집약적 중소기업 업종이 있고 한국 표준산업 분류표 및 표준산업 분류표 해설집, 세계 무역박람회, 산업박람회 및 발명품 전시회 등이 있고 제품 아이디어 관련 간행물의 활용 등의 방법을 통해 조사할 수 있다.
셋째, 기존 상품의 응용과 개선 가능성을 정밀 검토한다. 색깔이나 모양을 변경하거나 순서와 부품, 패턴 등을 재배치하거나 확대와 축소, 대체와 결합 등의 방법을 동원하여 특징이 개선되고 성능이 우수해진다면, 창업에 적합한 후보 아이템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성공적인 상품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첫 째, 욕구충족형 상품은 필요성은 있지만,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없거나, 욕구의 인식 부족으로 인해 제품이 개발되지 않는 경우 미래 욕구 분출 가능성이 있는 상품이다.
둘째, 경쟁력이 있는 상품인데 실용신안 의장등록, 성능 개선 및 특징의 추가 등으로 인해 품질이 향상되거나 저렴한 원재료 개발 및 기술혁신으로 원가절감을 가져올 수 있는 경우이다.
셋째, 일정기간 수요 증가 예상 상품인데 소비인구의 증가가 지속되는 경우 소비자 취향의 변화 및 소비자 의식의 변화가 있을 경우 국민경제 수준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상품이다.
2. 후보 아이템 우선순위 결정과 예비사업성 분석에 관해
예비 사업성분석은 후보 아이템을 비교와 분석하여 아이템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후보 아이템 상호 간의 상대평가 및 후보 아이템에 대한 창업자의 적응도 분석을 통해 최족의 아이템 선택을 위한 과정을 말한다. 모든 후보 아이템에 대해 개별적인 예비 사업성 분석과 세부 분석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그렇기에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한 사업 아이템은 예비 선별을 통해 제거하고, 남아있는 사업 아이 어를 비교, 평가함으로써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예비 사업성 분석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째, 후보아이템을 비교와 분석하는 것이다 이 후보 아이템의 상대평가 시 검토할 항목은 다음과 같다.
상품의 적합성 - 상품의 적합성, 창업자가 잘아는 제품이거나 공정인가? 비필수품이거나 사치품은 아닌가?
상품의 독점성 - 창업 중소기압의 참여를 배제하는, 사실상의 독점은 없는가?
정부의 인,허가에 의해 실제 창업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가?
시장의 규모 - 예상되는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국내 및 해외시장 규모는 금액으로 어느 정도인지?
경쟁성 - 경쟁자의 세력, 지역별 분포는 어떤가? 경쟁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과 가격관계는 유리한지?
판매 유통은 용이한가? 물류비용은 저렴한가?
시장의 장래성 - 잠재고객의 수의 증가가 있는지? 새로운 창업기업의 침투 가능성은?
소비자 성향이 안정적으로 필요성이 증가하나?
생산비용의 효익 - 적정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가? 생산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효율성이 있는가?
적정 이윤 보장성 - 원자재 조달이 용이하고 값은 안정적인지? 필요한 노동력 공급이 용이 및 저렴한가?
제조원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 공제 후 적정 이윤이 보장되는가?
위험 수준 - 경제 순환과정에서 불황 적응력은 어느 정도인지?
기술적 진보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기술적 변화에 쉽게 대처할 수 있나?
자금 투입의 적정성 - 초기 투자금액은 어느 정도이며, 자금조달이 가능한 범위인지?
이익이 실현되는데 필요한 기간은 어느정도이며 그동안의 자금력은 충분한가?
재고 수준 - 원자재 조달, 유통과정상 평균 재고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재고 상품의 회전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수요의 계절성은 없는가?
둘 째, 1단계에서의 평가요소별 세부 검토사항에 관해 가중치 부여와 각 요소에 대한 점수 산정이다. 여러 가지 후보 아이템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네 가지 주요 항목(상품성, 시장성, 수익성, 안정성)에 평균점수를 구해 비교한다.
산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네 가지 주요 항목에 대한 배점과 각 평가요소에 대한 가중치 부여. 세부 검토사항에 따른 점수 산정. 후보 아이템별 평균점수 산정 및 우선순위 결정 등의 순서로 비교, 평가하여 선별한다.
셋 째, 후보 아이템에 대한 창업자의 적응도 분석 및 예비사업성 분석이다. 창업자가 어떤 방법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얻든지,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경험과 능력, 관심, 목족에 적합한 아이템이어야만 한다. 따라서 예비 사업성 검토의 마지막 단계는 후모 아이템이 창업자의 경험, 지식, 취미 등과 부합하여 창업자에게 적합한지, 창업 과정에서 인 허가와 자금조달 능력 등을 감안하여 창업자의 능력 범위 내인지의 여부와 해당 아이템이 빠른 성장과 투자 수익률이 높아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를 최종적으로 분석해 보아야 한다.
후보 아이템별 우선순위 결정 및 예비사업성 분석표에 의거하여 평점을 산정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과 병행하여 예비 사업성 분석표 외적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예비 사업성분석표 외적 요인으로는, 후보 아이템에 대한 소비자 및 소비지역의 인식 정도. 사업장의 확보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관련 업계에 대한 정보 및 자료를 수입해야한다. 이와 같은 업계 정보 자료는 정부 및 협회 간행물이나, 해당 업계의 협회 또는 조합 탐방 및 정부 공공기관 인사 및 창업 전문 컨설턴트도와의 면담, 마지막으로 판매원 및 관련 업계 종사자와의 접촉과 구매자 및 소비자와의 면담 등을 통해 수집할 필요가 있다.
예비사업성 분석은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해 구체화되고 문제점이 제거되는데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다소 복잡하고 불필요한 과정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검토는 창업 과정의 기본단계로서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아이템에 관한 설명 (0) | 2022.09.07 |
---|---|
아이템 선정의 개요에 관해 (1) | 2022.09.04 |
사업타당성의 본질과 구성요소에 관해 (0) | 2022.09.01 |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0) | 2022.08.30 |
외식 프랜차이즈의 분쟁과 갈등 (0) | 2022.08.29 |
댓글